[ 목차 ]
1. C프로그램 구성
2. 데이터형 / 변수 / 상수
3. 입출력
4. 연산자
5. 제어문
6. 1차원 배열
7. 다차원 배열
8. 함수
9. 포인터의 이해
10. 문자열
11. 메모리 동적 할당
12. 구조체
1. C프로그램의 구성
C언어는 한 개 이상의 함수로 프로그램이 작성되는데 프로그램 실행 시 가장 먼저 호출되는 함수가 main함수이다.
때문에 C프로그램은 단 한 개의 main함수가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.
1.1. 프로그램의 기본구조
C언어는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별하는데 일반적으로 소문자를 기초하여 작성한다. 모든 명령문은 반드시 세미콜론(;)으로 끝나야 한다. 단, #으로 시작하는 구문 뒤에는 세미콜론(;)을 붙이지 않는다.
1.2. 프로그램 기본구조 분석
1) int main()
- C프로그램은 main함수에서 시작된다. main 다음의 괄호 ( () )는 컴파일러에게 main이
함수라는 것을 알려준다.
2) { }
- 중괄호는 여러 문장들을 함께 묶는데 사용된다. main함수 다음의 중괄호는 함수의
시작과 끝을 의미하게 된다.
3) return 0;
- return 0;의 의미는 리턴타입이 int 일 경우 return 0;을 쓰면 프로그램이 정상 종료를
의미한다.
4) #include <stdio.h>
- stdio.h 헤더파일을 포함하라는 구문이다. 헤더 파일이란 C 컴파일러가 제공하는 표준
함수들의 원형이 선언된 파일을 말한다. stdio.h는 표준 입출력(standard input ouput)에
관련된 헤더파일로 입,출력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 추가해야 하는 헤더파일이다.
1.3. 프로그램 실행
1) 컴파일(Compile) : 기계어로 번역하는 작업
2) 링킹(Linking) : 목적파일을 실행 가능한 파일(로드모듈)로 만드는 과정
3) 실행(Execute)
1.4. Escape Sequence
키보드에 나타나지 않는 문자나 화면에 출력되지 않는 문자들은 역 슬래시(\)를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. 이 문자들을 이스케이프 시퀀스(출력제어문자)라고 한다.
문 자 | 기 능 | 문 자 | 기 능 |
\n | 다음 줄로 이동 (newline) | \t | 탭 간격만큼 이동 (8byte) |
\r | 줄의 처음으로 이동 (carriage return) | \a | 내부 스피커를 통해 경고음 출력 |
\b | 왼쪽으로 커서이동(backspace) | \0 | 널 문자 |
\\ | 백 슬러시(\) 문자 출력 | \" | 큰 따옴표 출력 |
* \t는 현재 있는 위치에서 가까운 탭 구간으로 이동
1.5. 주석
주석은 /* */ 사이에 쓴다. 컴파일러는 주석을 무시한다. // 다음의 내용은 한 줄 주석으로 처리
2. 데이터형 / 변수 / 상수
데이터형(Data type) - 정수, 실수, 문자를 구분하며 또한 데이터의 범위나 부호의 사용여부 등을 결정짓는 것을 말한다.
2.1. 정수 데이터형
소수점 이하를 표현하지 못함. 무한대의 범위는 지원하지 않는다.
데이터형 앞에 unsigned를 쓰면 음수를 표현할 수 없다.
short 형 : -32,768 ~ 32,767 - 2byte
int 형 : -2,147,483,648 ~ 2,147,483,647 - 4byte
int형의 크기는 규정되어 있지 않지만, 시스템에 따라 2byte(MS-DOS)일수도 있고, 4byte(Windows, UNIX)일수도 있다.
2.2. 실수 데이터형
float(단정도) 형 : -3.4*10-37 ~ 3.4*1038 - 4byte
double(배정도) 형 : -1.7*10-307 ~ 3.4*10308 - 8byte
- 실수 데이터형에는 unsigned를 쓸 수 없다.
2.3. 문자형 데이터형
컴퓨터는 0과 1만 가지고 데이터를 저장하기 때문에 문자를 표현할 수 없다. 이에 문자 인코딩 방식으로 ASCII를 사용하여 문자를 표현한다.
Char 형 : -128 ~ 127 - 1byte (값에 문자가 예약)
* 0 ~ 32 - 제어문자, 33 ~ - 출력문자
2.4. 변수
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공간으로 저장된 값의 변경이 가능하다.
2.4.1. 변수 선언
변수 선언을 하면 메모리 공간을 할당 받아 사용할 수 있게 된다. 선언되지 않은 변수를 사용하면 에러가 발생하며 변수 선언은 반드시 함수 선두에 해야 한다. 최초 변수의 선언 시 의미 없는 값이 저장되는데 이를 쓰레기 값(Garbage Value)라고 한다.
2.4.2. 변수 작성 규칙
1) 영문자, 숫자, 밑줄문자(_)를 조합하여 만든다.
2) 첫 변수 명에 숫자는 올 수 없다. (반드시 영문자나 밑줄문자로 시작)
3) 대, 소문자를 구분한다.
4) 공백, 특수문자는 포함할 수 없다.
5)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다.
2.4.3. 변수 초기화
선언된 변수에 값을 대입하는 과정을 초기화라 한다. 문자를 쓸 때는 반드시 작은따옴표(‘ ’)안에 써야 한다.
2.4.4. 출력 변환 문자
출력문자와 대응되는 뒤쪽의 인수를 문자열 안에 넣어 같이 출력한다.
%d (decimal) - 10진 정수 출력
%f (floating) - 고정 소수점 출력 (소수점 이하 6자리 출력)
%c (character) - 문자 출력
2.5. 상수(const)
한번 값을 초기화하면 변경할 수 없는 공간으로 선언하면서 바로 초기 값을 설정해야 한다.
'C,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C언어] C언어 기초 정리 #5 (完) (문자열, 메모리, 구조체) (0) | 2025.03.19 |
---|---|
[C언어] C언어 기초 정리 #4 (함수와 포인터) (0) | 2025.03.18 |
[C언어] C언어 기초 정리 #3 (제어문과 배열) (0) | 2025.03.17 |
[C언어] C언어 기초 정리 #2 (입출력과 연산자) (0) | 2025.03.16 |
[자료구조]중간값 찾기 (0) | 2022.07.14 |